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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규칙 용어 및 해설

golfia 2024.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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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골프협회에서 발행한 골프 규칙 용어와 해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규칙은 2023.1월부터 유효하므로 규칙이 변경될 경우 대한골프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KGA대한골프협회 대한골프협회 (kgagolf.or.kr)

 

골프규칙-용어해설


골프규칙 용어 및 해설

용어는 가나다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 Nearest Point of Complete Relief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은 골프 경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구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위험한 동물의 존재, 잘못된 그린, 플레이 금지 구역 등으로부터 페널티 없이 구제를 받거나 로컬 룰에 따라 구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의 기준점을 말합니다.

 

이 기준점은 볼이 놓일 것으로 추정되는 지점으로, 볼의 원래 위치와 가장 가깝지만 홀에 더 가깝지 않으며 요구되는 코스 구역에 위치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상태가 원래의 위치에 없었다면 플레이어가 그 지점에서의 스트로크에 대한 구제를 받을 수 있는 상태로부터 어떠한 방해도 없어야 합니다.

 

이 기준점을 추정할 때, 플레이어는 반드시 해당 스트로크에 사용한 클럽, 스탠스, 스윙, 플레이 선을 동일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실제로 스탠스를 취하고 선택한 클럽으로 스윙을 해보면서 스트로크를 시연할 필요는 없지만, 이는 정확한 추정을 돕기 위해 권장됩니다.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은 특정한 상태와 관련된 것이지만, 그 위치에 다른 상태로 인한 방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플레이어는 새로운 상태로부터 새로운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을 결정하여 다시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제는 각 상태에 대해 개별적으로 받아야 하지만, 두 상태로부터의 방해가 계속된다고 판단될 때, 두 상태로부터 동시에 구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개선 Improve

개선은 골프에서 스트로크에 대한 잠재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 스트로크나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상태나 물리적인 조건을 하나 이상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체 Substitute

교체란 골프에서 플레이어가 현재 사용 중인 공을 다른 공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래의 공이 어떤 상태였는지와는 상관없이, 다른 공을 현재 인플레이 상태로 만들면 그것이 교체된 공입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교체된 공은 플레이어의 인플레이 상태의 공으로 간주됩니다:

  • 공을 잘못된 방식이나 장소에 리플레이스하거나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하여 교체한 경우
  • 규칙에 따라 플레이어가 다른 공으로 교체하는 대신 원래의 공을 인플레이 상태로 되돌려놓아야 하는데, 다른 공으로 교체한 경우

 

구제구역 Relief Area

구제구역은 골프에서 규칙에 따라 구제를 받을 때 공을 드롭해야 하는 구역을 말합니다. 후방선 구제를 제외하고, 각각의 구제 규칙은 다음 세 가지 요소를 충족시키는 특정한 위치와 크기의 구제구역을 사용해야 합니다:

  • 기준점: 구제구역 크기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지점
  • 구제구역의 크기: 구제구역은 기준점으로부터 한 클럽 길이 또는 두 클럽 길이 이내의 구역입니다. 다만,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 구제구역의 위치 제한: 구제구역은 특정한 코스 구역에 있어야 하며, 기준점보다 홀에 더 가깝거나 페널티구역 또는 벙커 안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구제를 받는 상태로부터 어떠한 방해도 받아서는 안 됩니다.

후방선 구제를 할 경우, 플레이어는 후방선 위에 볼을 드롭해야 하며, 구제구역은 볼이 드롭된 지점으로부터 어느 방향이든 한 클럽 길이 이내의 구역으로 결정됩니다.

 

규칙에 따라 플레이어가 후방선 구제를 다시 또는 두 번째로 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

  • 플레이어는 볼을 드롭하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구제구역도 그에 따라 변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규칙 14.3c를 변경하는 것이 아닙니다.

구제구역의 크기를 결정할 때, 플레이어는 클럽 길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배수로, 구멍, 나무, 울타리, 벽 등을 가로질러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적인 오르막이나 내리막 지형을 수평으로 가로질러 측정해서는 안 됩니다.

 

 

 

 

깃대 Flagstick

깃대는 골프에서 홀의 위치를 플레이어에게 보여주기 위해 꽂아놓은 움직일 수 있는 긴 막대를 말합니다. 깃대에는 깃발과 막대에 부착된 다른 모든 물질이나 물체도 포함됩니다. 홀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인공물이나 자연물(예: 클럽 또는 막대기)을 사용하는 경우, 그 물체는 규칙 적용상 깃대로 간주됩니다. 깃대에 관한 요건은 '장비 규칙'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동물 Animal

동물이란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무척추동물(예: 벌레, 곤충, 거미, 갑각류)을 포함하여 동물계에 살아있는 모든 개체를 의미합니다. 사람은 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동물이 만든 구멍 Animal Hole

동물이 만든 구멍은 루스임페디먼트로 규정된 동물(예: 벌레나 곤충)이 판 구멍 이외의, 동물이 지면에 판 모든 구멍을 의미합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은 동물이 만든 구멍에 포함됩니다:

  • 동물이 그 구멍을 팔 때 떨어져 나온 부스러기
  • 동물이 그 구멍을 드나든 흔적이나 자국
  • 동물이 땅속으로 판 구멍으로 인하여 불룩하게 솟아오르거나 변형된 지면의 모든 부분

하지만 동물이 구멍을 드나든 흔적이나 동물의 발자국과 같은 것은 동물이 만든 구멍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드롭 Drop

드롭이란 볼을 인플레이 상태로 만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손에 들고 공중에서 떨어뜨리는 것을 말합니다. 플레이어가 볼을 인플레이 상태로 만들기 위한 의도 없이 떨어뜨린 경우, 그 볼은 드롭된 것이 아니므로 인플레이 상태의 볼이 아닙니다.

 

각 구제 규칙에서는 특정한 구제구역에서 반드시 볼을 드롭하고 그 볼이 반드시 정지해야 할 위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구제를 받을 때, 플레이어는 반드시 볼이 다음과 같이 떨어질 수 있도록, 무릎 높이의 위치에서 그 볼을 손에서 놓아야 합니다:

  • 볼이 똑바로 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즉, 플레이어가 볼을 던지거나 굴리거나 스핀을 주어서는 안 되며, 볼이 정지할 곳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동작을 해서는 안 됩니다.
  • 그 볼이 지면에 닿기 전에 플레이어의 몸이나 장비를 맞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라운드 Round

라운드는 골프에서 위원회가 정한 순서대로 플레이하는 18개의 홀 또는 그 이하의 홀을 말합니다.

 

라이 Lie

라이란 볼이 정지한 지점과 그 볼에 닿아있거나 그 볼 바로 옆에 자라거나 붙어있는 모든 자연물,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 그리고 코스의 경계물을 아우르는 지점을 말합니다. 루스임페디먼트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은 볼의 라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레프리 Referee

레프리란 사실상의 문제를 결정하고 규칙을 적용할 권한을 위원회로부터 공식적으로 위임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매치플레이에서, 레프리의 의무와 권한은 그 레프리에게 주어진 역할에 따라 결정됩니다:

  • 레프리가 한 매치의 라운드 내내 그 매치에 배정되는 경우, 그 레프리는 자신이 보거나 들은 모든 규칙 위반에 관하여 조치를 취할 책임이 있습니다.
  • 레프리가 여러 개의 매치 또는 그 코스의 특정 홀이나 특정 구간에 배정되는 경우, 그 레프리는 어느 한 매치에 관여할 권한이 없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예외입니다:
    • 매치의 플레이어가 규칙과 관련하여 도움을 요청하거나 재정을 요구하는 경우(규칙 20.1b(2) 참조)
    • 매치의 플레이어(들)가 규칙 1.2(플레이어의 행동 기준)나 규칙 1.3b(1)(둘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어떤 규칙이나 페널티가 적용되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을 무시하기로 합의한 경우)나 규칙 5.6a(플레이의 부당한 지연) 또는 규칙 5.6b(신속한 플레이 속도)에 위반이 될 수도 있는 경우
    • 플레이어가 자신의 출발 지점에 늦게 도착한 경우.
    • 플레이어가 볼을 찾는 시간이 3분에 이른 경우(규칙 5.6a와 '분실'의 정의 참조) 스트로크플레이에서, 레프리는 자신이 보거나 들은 모든 규칙 위반에 관하여 조치를 취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는 그 레프리가 어떤 그룹의 한 라운드 내내 그 라운드에 배정된 경우 또는 여러 그룹이나 그 코스의 특정 홀이나 특정 구간을 모니터하도록 배정된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레프리의 의무는 매치플레이와 스트로크플레이의 위원회에 의하여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루스임페디먼트 Loose Impediment

루스임페디먼트는 어딘가에 붙어 있지 않은 모든 자연물을 의미합니다. 이에는 돌멩이, 풀, 낙엽, 나뭇가지, 나무토막, 동물의 사체와 배설물, 벌레, 곤충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자라거나 붙어 있는 자연물, 지면에 단단히 박혀 있는 자연물, 볼에 달라붙어 있는 자연물은 루스임페디먼트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특별히, 모래와 흩어진 흙, 이슬과 서리, 눈과 천연 얼음은 루스임페디먼트가 아닙니다. 다만, 거미줄은 다른 물체에 붙어 있더라도 루스임페디먼트로 취급되며, 볼에 달라붙어 있는 살아있는 곤충도 루스임페디먼트로 간주됩니다.

 

리플레이스 Replace

리플레이스는 볼을 인플레이 상태로 만들기 위해 손으로 볼을 내려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레이어가 볼을 인플레이 상태로 만들기 위한 의도 없이 볼을 내려놓은 경우, 해당 볼은 리플레이스되지 않았으므로 인플레이 상태가 아닙니다.

 

규칙에서 볼을 리플레이스하도록 요구할 때마다, 관련 규칙에는 볼을 반드시 리플레이스해야 하는 특정한 지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규칙 25.3d와 25.4e에서는 지체 장애를 가진 플레이어나 이동 보조 장치를 사용하는 플레이어의 경우, 리플레이스를 장비를 사용하여 볼을 리플레이스하는 것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마커 Marker

마커란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해당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기록하고 스코어 카드를 확인하며 서명하는 책임을 지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마커가 될 수 있지만, 플레이어의 파트너는 마커가 될 수 없습니다. 대회나 경기 중에 위원회는 플레이어의 마커를 지정하거나, 플레이어들에게 마커를 선택하는 방법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마크 Mark

마크란 볼이 정지한 지점을 나타내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정지한 볼 바로 뒤나 옆에 볼 마커를 놓습니다.
  • 클럽을 들고 정지한 볼 바로 뒤나 옆의 지면에 클럽의 한쪽 끝을 댑니다. 이는 정지한 볼을 집어 올린 후에 그 볼을 반드시 리플레이스해야 할 지점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매치플레이 Match Play

매치플레이는 두 플레이어나 팀이 직접적으로 상대방이나 다른 팀과 경쟁하는 플레이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한 라운드 이상의 매치를 경쟁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각 홀에서, 적은 타수(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로 홀을 끝내면 그 홀을 이기는 것입니다.
  • 남은 홀들에서 더 많은 수의 홀을 이겨서 상대방이나 다른 팀을 앞서면, 그 매치의 승자가 됩니다.

매치플레이는 주로 싱글 매치(한 명의 플레이어가 한 명의 상대방과 경쟁) 또는 스리볼 매치로 진행되며, 두 명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포섬이나 포볼 매치로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맥시멈스코어 Maximum Score

맥시멈스코어는 특정한 타수로 제한되는 스트로크플레이의 한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플레이어나 팀의 홀 스코어가 위원회가 정한 최대 타수(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로 제한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제한은 더블 파, 특정한 타수, 네트더블보기 등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박힌 볼 Embedded

박힌 볼이란 플레이어의 공이 직전 스트로크로 인해 생긴 피치마크 안에 들어가면서 일부가 지면 아래에 묻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흙에 직접 닿은 것만이 박힌 볼로 간주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풀이나 루스임페디먼트가 공과 흙 사이에 끼여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벙커 Bunker

벙커는 모래로 특별히 조성된 지형으로, 풀이나 흙이 제거되어 움푹 꺼진 구역을 말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것들은 벙커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벙커의 경계에 있는 흙, 풀, 나뭇가지 또는 인공 자재로 만들어진 턱이나 측면
  • 벙커 경계 안에 있는 흙이나 자연물(예: 풀, 덤불, 나무)
  • 벙커 밖으로 흘러나오거나 흩뿌려진 모래
  • 벙커 안에 있는 것이 아닌 코스상의 다른 구역에 있는 모래(예: 사막, 황무지)

벙커는 코스의 다섯 가지 구역 중 하나로 규정되며, 위원회는 모래로 된 구역을 벙커가 아닌 구역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원회가 수리 중인 벙커를 수리지로 규정하는 경우, 해당 벙커는 벙커가 아닌 구역으로 간주됩니다.

 

 

 

 

볼마커 Ball-Marker

볼마커는 볼을 집어올릴 지점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인공물을 말합니다. 이는 티, 동전, 볼마커용으로 디자인된 물건 또는 다른 작은 장비 등이 포함됩니다. 규칙에서 볼마커를 이동시킨 경우에 대해 언급할 때, 이는 아직 리플레이스되지 않은 볼의 지점을 표시하기 위해 코스상에 놓여진 볼마커를 의미합니다.

 

분실 Lost

분실이란 플레이어나 플레이어의 캐디(또는 플레이어의 파트너나 파트너의 캐디)가 볼을 찾기 시작한 후 3분 안에 그 볼이 발견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단순히 플레이어가 볼이 분실되었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는 해당 볼이 분실되었다고 간주되지 않습니다. 용어의 정의에 따르면, 다른 사람에게 볼을 찾도록 요청하지 않고 볼 찾기를 지연시킨 경우, 볼을 찾는 시간(3분)은 플레이어가 볼을 찾는 지역에 도착한 시점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볼 찾기가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경우(예: 위원회가 플레이 중단을 선언한 경우 또는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를 기다리기 위해 잠시 비켜 있어야 하는 경우), 중단된 시점부터 재개되는 시점까지의 시간은 볼 찾기에 허용되는 시간(3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총 3분 동안의 볼 찾기 시간에 중단된 시간과 재개된 시간을 합산하여 계산됩니다.

 

 

 

 

비정상적인 코스상태 Abnormal Course Condition

비정상적인 코스상태란 다음과 같이 규정된 네 가지 상태를 의미합니다: • 동물이 만든 구멍 • 수리지 •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 일시적으로 고인 물

 

상대방 Opponent

상대방이란 매치에서 플레이어가 대항하여 경쟁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상대방이라는 용어는 매치플레이에만 적용됩니다.

 

수리지 Ground Under Repair

수리지는 위원회가 해당 코스에서 규정한 모든 부분을 말합니다. 모든 정해진 수리지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포함됩니다:

  • 수리지로 규정된 구역 내의 모든 지면
  • 수리지로 규정된 구역에 뿌리를 둔 모든 풀, 덤불, 나무 또는 부착된 모든 자연물과 그 일부가 수리지로 규정된 구역의 경계를 벗어나 지면보다 위로 뻗어나간 모든 부분. 그러나 수리지로 규정된 구역 경계 바깥의 지면에 붙어 있거나 그 아래에 있는 자연물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 수리지로 규정된 구역 안에 있는 나무 뿌리가 경계를 벗어나는 경우)

수리지로 규정되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소들은 수리지에 포함됩니다:

  • 위원회나 코스 관리팀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구멍 (예: 코스 설치 과정에서 생긴 구멍 또는 코스 관리 과정 중에 생긴 구멍. 단, 에어레이션 구멍은 제외됩니다.)
  • 후에 치우려고 쌓아둔 잔디 더미, 낙엽 더미 또는 기타 물체. 단, 치우려고 쌓아둔 모든 자연물은 루스임페디먼트이며, 위원회가 수리지로 규정하지 않은 이상 치우려는 의도 없이 코스에 남겨진 모든 물체는 수리지가 아닙니다.
  • 플레이어의 공이 플레이어의 스트로크나 스탠스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 모든 동물 서식지 (예: 새 둥지). 단, 루스임페디먼트로 규정된 동물이 만든 경우는 제외됩니다.

수리지의 경계는 말뚝, 선 또는 물리적인 특징으로 정의되어야 합니다. 경계가 선이나 물리적인 특징으로 정의된 경우, 말뚝이 수리지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말뚝은 장애물로 간주됩니다.

 

 

 

 

스리볼 Three-Ball

스리볼이란 매치플레이의 한 방식으로, 세 명의 플레이어가 각자 다른 두 명의 플레이어에 대항하여 두 개의 개별적인 매치를 동시에 플레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두 매치에 사용되는 하나의 볼만 플레이합니다.

 

스코어카드 Scorecard

스코어카드는 스트로크플레이에서 플레이어의 각 홀의 스코어가 기록되는 문서를 말합니다. 이는 위원회가 승인한 종이 또는 전자식 입력기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플레이어의 각 홀 스코어를 기록합니다.
  • 스코어를 마커와 플레이어가 친필 서명하거나 위원회가 승인한 전자인증 방식으로 확인하고 서명합니다.

매치플레이에서는 스코어카드가 필수는 아니지만, 매치 스코어를 확인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는 스코어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탠스 Stance

스탠스는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준비하고 실행할 때의 발과 몸의 위치를 가리킵니다. 스탠스의 정의는 이동보조장치를 사용하는 플레이어에게 적용될 때, 스트로크를 준비하거나 실행할 때의 이동보조장치의 위치도 포함됩니다.

 

스테이블포드 Stableford

스테이블포드는 다음과 같은 스트로크플레이의 한 방식을 의미합니다:

  • 각 홀에서 플레이어나 편의 타수(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를 위원회가 정해놓은 목표 스코어와 비교하여 점수를 부여합니다.
  • 모든 라운드를 가장 높은 점수로 마친 플레이어나 편이 경기의 우승자가 됩니다.

 

 

 

 

스트로크 Stroke

스트로크는 공을 원하는 방향으로 치기 위해 클럽을 움직이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 플레이어가 다운스윙 중에 공을 치기 전에 클럽 헤드를 멈추거나 클럽을 도달하기 전에 의도적으로 멈춘 경우
  • 플레이어가 연습 스윙을 하거나 스트로크를 준비하는 도중에 우연히 공을 친 경우 

규칙에서 '볼을 치는 것'에 관련된 언급은 스트로크를 하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플레이어의 홀 스코어나 라운드 스코어는 '타수' 또는 '낸 타수'로 나타내어지며, 이는 플레이어가 한 모든 스트로크와 벌타를 포함합니다.

 

스트로크와 거리 Stroke and Distance

스트로크와 거리란 플레이어가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곳에서 볼을 플레이하여 규칙 17, 18 또는 19에 따른 구제를 받는 경우의 절차와 페널티를 의미합니다(규칙 14.6 참조).

 

이 용어는 다음의 두 가지를 모두 의미합니다:

  •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습니다.
  • 플레이어의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지점으로부터 홀 쪽으로 나아간 거리상의 이점을 모두 잃게 됩니다.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 Conditions Affecting the Stroke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란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의 라이, 의도된 스탠스 구역, 의도된 스윙 구역, 플레이 선, 플레이어가 볼을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할 구제구역을 말합니다.

  • '의도된 스탠스 구역'에는 플레이어가 의도된 스트로크를 준비하고 실행할 때 발로 딛고 설 곳과 플레이어의 몸이 위치하는 방법과 장소에 합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역 전체가 모두 포함됩니다.
  • '의도된 스윙 구역'에는 그 의도된 스트로크를 위한 모든 부분(즉, 백스윙이나 다운스윙 또는 스윙의 완성)에 합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역 전체가 포함됩니다.
  • 라이, 플레이 선, 구제구역이라는 각 용어는 그 용어만의 고유한 정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로크플레이 Stroke Play

스트로크플레이란 플레이어나 편이 그 경기에 참가한 다른 모든 플레이어나 편들에 대항하여 경쟁하는 플레이 방식을 말합니다.

스트로크플레이의 기본 방식에서:

  • 플레이어의 라운드 스코어나 편의 라운드 스코어는 그 플레이어나 편이 그 라운드의 각 홀에서 홀 아웃한 타수(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를 모두 더한 타수이며,
  • 가장 적은 타수로 모든 라운드를 끝낸 플레이어나 편이 그 경기의 우승자가 됩니다. 스트로크플레이의 기본 방식과는 다른 스코어 산정 방법을 가진 그 밖의 스트로크플레이 방식으로는 스테이블포드, 맥시멈 스코어, 파/보기가 있습니다. 모든 스트로크플레이 방식은 개인 경기(각 플레이어가 각자 경쟁하는 경기)로 플레이될 수도 있고, 파트너들로 이루어진 편들이 참가하는 경기(포섬이나 포볼)로 플레이될 수도 있습니다.

 

아너 Honour

아너란 골프 용어로, 플레이어가 공식 경기에서 티잉 구역에서 첫 번째로 플레이할 권리를 말합니다.

 

아웃오브바운즈 Out of Bounds

아웃오브바운즈란 골프 경기에서 위원회가 규정한 코스 경계를 넘어선 구역을 말합니다. 반면에 코스 경계 안에 있는 구역은 인바운즈입니다.

 

코스 경계는 해당 코스의 지면을 넘어서 위나 아래로 연장됩니다.

 

코스 경계 안에 있는 모든 지면과 물체는 해당 지면의 표면 위나 아래에 상관 없이 모두 인바운즈에 속합니다. 그러나 어떤 물체가 코스의 경계 안과 밖 양쪽에 모두 위치한다면, 해당 물체의 경계 밖 부분만 아웃오브바운즈로 간주됩니다.

 

코스의 경계는 코스의 경계물이나 선을 따라 규정되어야 합니다.

 

만약 코스의 경계가 말뚝이나 울타리로 규정된 경우, 코스의 경계는 그 말뚝이나 울타리 기둥과 지면의 코스 쪽 접점들을 이은 선으로 정해집니다.

 

이때, 말뚝이나 울타리 기둥은 아웃오브바운즈입니다. 코스의 경계가 다른 물체(예: 벽)로 규정된 경우나 위원회가 경계 울타리를 다른 방식으로 간주하고자 할 때, 위원회는 명확한 규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선으로 코스의 경계가 정해진 경우에는 그 선의 코스 쪽 외곽선이 경계를 결정하며, 해당 선 자체는 아웃오브바운즈입니다. 코스의 경계를 나타내거나 규정하기 위해 사용된 말뚝은 코스의 경계물로 간주됩니다.

 

만약 지면상의 선이 코스의 경계를 규정하는 경우, 해당 지점을 나타내기 위해 말뚝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모든 코스의 경계를 규정하는 말뚝이나 선은 흰색이어야 합니다.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한 Known or Virtually Certain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한 상황이란 플레이어의 공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사용되는 기준입니다. 이는 해당 공이 페널티 박스 안에 들어갔는지 여부, 해당 공이 움직였는지 여부, 또는 공이 움직이게 된 원인 등을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한'은 단순히 가능성이나 추정 이상을 의미합니다. 즉, 문제가 되는 상황이 발생했다는 결정적인 증거(예: 플레이어나 다른 목격자가 직접 해당 상황을 목격했다)가 있는 경우를 말하거나, 의심의 여지가 있지만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가 해당 상황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적어도 95%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란 플레이어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플레이어가 게임을 부당하게 지연시키지 않으면서 합리적인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다른 정보를 포함합니다. 볼을 찾는 경우에는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한 사실이 공을 찾는 시간(3분) 내에 발견된 정보에만 근거하여 판단됩니다.

 

어드바이스 Advice

어드바이스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특정한 영향을 미칠 의도로 하는 모든 말이나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럽을 선택할 때, 스트로크를 할 때, 그리고 플레이 방식을 결정할 때 포함됩니다.

 

하지만 공공연하게 알려진 정보는 어드바이스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코스 내의 물체 위치(예: 홀, 퍼팅 그린, 페어웨이, 페널티 구역, 벙커, 다른 플레이어의 공), 두 지점 사이의 거리, 바람의 방향, 그리고 골프 규칙은 어드바이스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외부의 영향 Outside Influence

외부의 영향은 플레이어의 공이나 장비, 혹은 코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사람과 사물을 의미합니다.

이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모든 사람(다른 플레이어를 포함하지만, 플레이어 자신, 플레이어의 캐디, 플레이어의 파트너, 그 파트너의 캐디, 상대방, 그 상대방의 캐디는 제외됩니다)
  • 모든 동물
  • 모든 자연물이나 인공물, 또는 그 밖의 모든 것(다른 공을 포함하지만, 자연의 힘은 제외됩니다)
  • 인위적으로 작동되는 공기나 물(예: 선풍기나 급수 시스템 등)

 

 

 

 

움직이다 Moved

"움직이다"는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다른 위치에 정지한 공을 의미하며, 이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른 사람이 그 공이 실제로 움직였다고 목격했는지 여부는 관계가 없습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공이 원래 위치에서 위아래나 수평으로 어떤 방향으로든 움직였을 때 해당됩니다. 그러나 공이 단순히 흔들리기만 하다가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경우, 이는 공이 움직인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Immovable Obstruction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 해당하는 모든 장해물을 의미합니다:

  • 불합리한 노력 없이는 움직일 수 없거나, 그 장해물이나 코스를 훼손시키지 않고는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의 정의에 부합되지 않는 장해물

어떤 장해물이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의 정의에 부합한다 하더라도, 위원회는 해당 장해물을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 Movable Obstruction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은 합리적인 노력으로 그리고 그 장해물이나 코스를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의미합니다.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나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예: 게이트, 문, 부착된 케이블)의 일부가 이 두 가지 기준에 부합되는 경우, 해당 부분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나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의 일부가 움직이도록 되어 있는 경우(예: 돌담에 붙어 있진 않지만 그 돌담의 일부인 돌)에는 이 규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어떤 장해물이 움직일 수 있는 경우라도, 위원회는 해당 장해물을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위원회 Committee

위원회는 경기를 주관하고 코스를 관장하는 개인 또는 그룹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 In Play

인플레이란 플레이어의 볼이 코스상에 놓여 있고 홀 플레이에 사용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떤 홀에서 볼이 인플레이 상태가 되는 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레이어가 티잉구역 안에서 그 볼에 스트로크를 하는 시점
  • 매치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가 티잉구역 밖에서 스트로크를 하였는데, 상대방이 규칙 6.1b에 따라 그 스트로크를 취소시키지 않은 시점

 

일단 인플레이 상태가 된 볼은 홀에 들어갈 때까지 여전히 인플레이 상태의 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더 이상 인플레이 상태가 아닙니다:

  • 그 볼을 코스에서 집어 올린 경우
  • 그 볼이 분실되거나 아웃오브바운즈에 정지한 경우
  • 그 볼을 다른 볼로 교체한 경우(규칙에서 허용되지 않을 때 교체한 경우 포함)

 

인플레이 상태가 아닌 볼은 잘못된 볼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플레이어는 두 개 이상의 인플레이 상태의 볼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규칙에서 정지한 볼 또는 움직이고 있는 볼과 관련하여 언급하는 경우, 이는 인플레이 상태에 있는 볼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 상태인 볼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볼마커를 놓아둔 경우:

  • 그 볼을 집어 올리지 않았더라도, 그 볼은 여전히 인플레이 상태의 볼입니다.
  • 그 볼을 집어 올렸다가 리플레이스한 경우, 그 볼마커를 제거하지 않았더라도, 그 볼은 인플레이 상태의 볼입니다.

 

 

 

 

일반구역 General Area

일반구역이란 플레이어가 홀을 시작할 때 반드시 플레이하여야 하는 티잉구역, 모든 페널티구역, 모든 벙커, 그리고 플레이어가 플레이 중인 홀의 퍼팅그린을 제외한 코스의 모든 구역을 말합니다.

 

일반구역에는 다음과 같은 구역이 포함됩니다:

  • 티잉구역 이외의 코스상에 있는 모든 티잉 장소
  • 모든 잘못된 그린

 

일반 페널티 General Penalty

일반 페널티란 매치플레이에서의 홀 패 및 스트로크플레이에서의 2벌타를 의미합니다.

 

일시적으로 고인 물 Temporary Water

일시적으로 고인 물이란 지표면상에 일시적으로 고여 있는 물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 온 뒤에 생긴 물웅덩이나 관개시설 또는 수역에서 흘러넘친 물 등을 포함합니다. 다만, 페널티구역에 있는 물은 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기 전이나 취한 후에 볼 수 있는 물이어야 합니다.

 

지면이 축축하거나 질퍽하거나 무른 상태이거나 플레이어가 지면에 서 있을 때 잠깐 보이는 정도의 물은 일시적으로 고인 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스탠스를 취하기 전이나 후에 물이 고여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특별한 경우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 이슬과 서리는 일시적으로 고인 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 눈과 천연 얼음(서리는 제외)은 루스임페디먼트이며, 지면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일시적으로 고인 물로 간주될 수도 있습니다.
  • 인공 얼음은 장해물입니다.

 

자연의 힘 Natural Forces

자연의 힘이란 자연의 영향(예: 바람, 물, 중력 등)을 의미합니다. 이는 뚜렷한 이유 없이 중력의 영향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잘못된 그린 Wrong Green

잘못된 그린이란 플레이어가 플레이 중인 홀의 퍼팅그린 이외의 코스상에 있는 모든 그린을 말합니다. 이에는 다음과 같은 그린들이 포함됩니다:

  • 플레이어가 현재 플레이 중인 홀 이외의 다른 모든 홀의 퍼팅그린
  • 임시 그린을 사용 중인 홀의 기존의 퍼팅그린
  • 퍼팅, 치핑, 피칭을 연습하기 위해 마련된 모든 그린(다만 위원회가 로컬룰로써 이러한 그린들을 잘못된 그린에서 제외시킨 경우는 예외입니다.)

잘못된 그린은 일반구역의 일부입니다.

 

 

 

 

잘못된 볼 Wrong Ball

잘못된 볼이란 플레이어의 인플레이 상태에 있는 볼(원래의 볼이든 교체한 볼이든), 플레이어의 프로비저널볼(규칙 18.3c에 따라 플레이에서 배제되기 전까지), 그리고 스트로크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가 규칙 14.7b 또는 규칙 20.1c에 따라 플레이한 두 번째 볼을 제외한 모든 볼을 의미합니다.

 

잘못된 볼의 예시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인플레이 상태의 볼
  • 버려진 볼
  • 플레이어 자신의 볼이지만 아웃오브바운즈에 있거나 분실되었거나 집어 올린 후 아직 인플레이 상태로 되돌려놓지 않은 볼

 

잘못된 장소 Wrong Place

잘못된 장소란 규칙에서 플레이어가 자신의 볼을 플레이할 것을 요구하거나 허용하는 곳 이외의 코스상의 모든 장소를 의미합니다.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한 예시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 잘못된 지점에 볼을 리플레이스한 후 플레이한 경우 또는 규칙에서 리플레이스할 것을 요구할 때 리플레이스하지 않고 플레이한 경우
  • 요구되는 구제구역 밖에 드롭한 볼을 플레이한 경우
  • 잘못된 규칙에 따른 구제를 받아서, 볼을 규칙에 따라 허용되지 않는 장소에 드롭하고 규칙에 따라 허용되지 않는 장소에서 플레이한 경우
  • 플레이금지구역에서 플레이한 경우 또는 플레이금지구역이 플레이어의 의도된 스탠스나 스윙 구역에 방해가 되는 상태에서 플레이한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플레이어가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한 것이 아닙니다:

  • 홀 플레이를 시작할 때 또는 그 잘못을 바로잡고자 할 때 티잉구역 밖에서 볼을 플레이한 경우(규칙 6.1b 참조).
  • 스트로크를 다시 할 것이 요구될 때 그렇게 하지 않고, 그 볼이 정지한 지점에서 그대로 플레이한 경우

 

 

 

 

장비 Equipment

장비란 플레이어나 플레이어의 캐디가 사용하거나 착용하거나 들거나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코스를 보호하는 데 사용되는 물체(예: 고무래)는 플레이어나 캐디가 그것을 들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동안에만 장비로 간주됩니다.

 

다른 사람이 플레이어를 위하여 가지고 있는 물체(클럽은 제외)는, 그것이 플레이어의 것이더라도, 장비가 아닙니다.

 

장비 규칙 Equipment Rules

장비 규칙이란 플레이어가 라운드 동안 사용하도록 허용된 클럽과 볼 및 그 밖의 장비에 관한 규격과 규정을 말합니다. "장비 규칙"은 RandA.org/EquipmentStandards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장해물 Obstruction

장해물이란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와 코스의 경계물 이외의 모든 인공물을 말합니다. 장해물의 예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 인공적으로 포장된 도로와 길 및 그 도로나 길의 인공적인 경계부분
  • 건물 또는 우천 시 대피시설
  • 스프링클러 헤드, 배수구, 관개시설, 컨트롤박스
  • 말뚝, 벽, 철조망, 울타리 (단, 코스의 경계를 규정하거나 나타내는 코스의 경계물로 사용된 경우, 이러한 물체들은 장해물이 아닙니다.)
  • 골프 카트, 잔디 깎는 기계, 자동차 및 그 밖의 차량
  • 쓰레기통, 표지판, 벤치
  • 플레이어들의 장비, 깃대, 고무래

장해물에는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과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 있습니다.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의 일부(예: 게이트, 문, 부착된 케이블)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의 정의에 부합되는 경우, 그 부분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로 간주됩니다. 페인트로 칠한 점이나 선(예: 경계와 페널티구역을 규정하는 데 사용된 페인트로 칠한 점이나 선)은 장해물이 아닙니다.

 

"위원회 절차" 섹션 8; 로컬룰 모델 F-23 (위원회는 특정한 구제 절차가 적용되는 장해물을 움직일 수 없는 임시 장해물로 규정하는 로컬룰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를 참조하세요.

 

 

 

 

중대한 위반 Serious Breach

중대한 위반이란 스트로크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가 올바른 장소에서 할 스트로크에 비하여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었던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한 경우를 말합니다. 중대한 위반이 있었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그 스트로크의 난이도
  • 홀에서 그 볼까지의 거리
  • 그 플레이 선상에 있는 방해 요소의 영향
  • 그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

매치플레이에서는 플레이어가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하면 그 홀을 지게 되므로, 중대한 위반의 개념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최대한의 구제지점 Point of Maximum Available Relief

최대한의 구제지점이란 벙커나 퍼팅그린에 있는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부터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기 위한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이 없는 경우에, 그 상태로부터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기 위한 기준점을 말합니다.

 

이 지점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볼의 원래의 지점과 가장 가깝지만, 그 지점보다 홀에 더 가깝지 않아야 합니다.
  • 요구되는 코스의 구역에 있어야 합니다.
  • 원래의 지점에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가 없었다면, 그 지점에서 플레이어가 하였을 스트로크에 끼치는 방해가 가장 적은 지점이어야 합니다.

이 기준점을 추정할 때, 플레이어는 반드시 그 스트로크에 사용하였을 것과 동일한 클럽, 스탠스, 스윙, 플레이 선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실제로 스탠스를 취하고 선택한 클럽으로 스윙을 해보면서 그 스트로크를 시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대한의 구제지점은 볼의 라이와 플레이어의 의도된 스탠스 구역이나 스윙 구역 또는 플레이 선에 방해가 되는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찾습니다. 예를 들어, 일시적으로 고인 물로부터 구제를 받는 경우, 최대한의 구제지점은 플레이어의 볼이 플레이어가 설 자리보다 물이 더 얕은 곳이나 더 깊은 곳에 있을 수 있습니다.

 

퍼팅그린에서는 최대한의 구제지점이 플레이어의 볼이 일시적으로 고인 물을 가장 얕거나 가장 짧은 쪽으로 통과하는 플레이 선을 기준으로 결정될 수 있습니다.

 

 

 

 

캐디 Caddie

캐디란 라운드 동안 플레이어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돕는 사람을 말합니다:

  • 클럽을 가지고 있거나 운반하거나 다루기: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하는 동안 플레이어의 클럽을 가지고 있거나 운반하거나(예: 카트나 트롤리로 이동) 다루는 사람은 플레이어의 캐디입니다. 그러나 플레이어가 캐디로 지명하지 않은 사람이 플레이어의 클럽(예: 플레이어가 깜빡하고 클럽을 두고 간 경우)이나 가방이나 카트를 플레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또는 호의로 이동시키는 경우, 그 사람은 플레이어의 캐디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 어드바이스 제공하기: 플레이어의 캐디(파트너와 파트너의 캐디 포함)는 플레이어가 어드바이스를 요청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캐디는 규칙에 따라 허용되는 그 밖의 방식으로도 플레이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코스 Course

코스란 위원회가 정한 경계 안에 있는 플레이 구역 전체를 말합니다:

  • 코스의 경계 안의 모든 구역은 인바운즈로서, 코스의 일부입니다.
  • 코스의 경계 밖의 모든 구역은 아웃오브바운즈이며, 코스의 일부가 아닙니다.
  • 코스의 경계는 그 코스의 지면보다 위로도 연장되고 아래로도 연장됩니다.

코스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구역으로 나뉘어 집니다.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 Integral Object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는 코스를 플레이하는 도전의 일부로 규정되어, 그것으로부터 페널티 없는 구제를 허용하지 않는 인공물을 말합니다.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는 움직일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의 일부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의 정의에 부합되는 경우, 해당 부분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로 간주됩니다.

 

위원회가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로 규정한 인공물은 장해물이나 코스의 경계물이 아닙니다.

 

코스의 경계물 Boundary Object

코스의 경계물은 코스의 아웃오브바운즈임을 규정하거나 나타내는 인공물(예- 벽, 울타리, 말뚝, 철책)을 말합니다. 이러한 물체로부터 페널티 없는 구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코스의 경계물에는 경계 울타리의 모든 받침대와 기둥이 포함되지만, 벽이나 울타리에 부착된 비스듬한 지지대나 당김줄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그 벽이나 울타리를 넘어가거나 통과하는 데 사용되는 문, 계단, 다리 또는 유사한 구조물도 코스의 경계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코스의 경계물은 전체 또는 일부가 움직일 수 있는 것이라도 움직일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물체는 장해물이나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가 아닙니다.

 

 

 

 

코스의 구역 Areas of the Course

코스의 구역은 다음 다섯 가지로 정의됩니다:

  • 일반구역: 코스의 모든 구역을 말하며, 일반적인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티잉구역: 플레이어가 홀을 시작할 때 반드시 사용하는 구역입니다.
  • 페널티구역: 벌칙을 받은 경우에 적용되는 구역으로, 플레이에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 벙커: 모든 벙커를 말하며, 벙커에서의 플레이에 관련된 구역입니다.
  • 퍼팅그린: 플레이어가 현재 플레이 중인 홀의 그린, 즉 홀을 마무리하는 구역입니다.

 

클럽 길이 Club-Length

클럽 길이란 플레이어가 라운드 동안 가지고 있는 14개 이하의 클럽 중에서 퍼터를 제외한 가장 긴 클럽의 길이를 말합니다.

 

이 길이는 플레이어의 티잉구역을 규정하거나, 구제를 받을 때 구제구역의 크기를 정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 단위입니다. 클럽 길이를 측정할 때에는 각 클럽의 헤드 끝부터 그립의 끝까지의 전체 길이가 고려되지만, 그립에 부착된 부품은 클럽 길이의 일부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티 Tee

티는 플레이어가 티잉구역에서 공을 지면 위에 올려놓기 위해 사용하는 물체를 말합니다. 티는 그 길이가 4인치(약 101.6밀리미터) 이하여야 하며, 「장비 규칙」에 부합하여야 합니다.

 

티잉구역 Teeing Area

티잉구역은 플레이어가 홀을 시작할 때 반드시 사용하는 구역을 의미합니다. 이 구역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티잉구역은 두 클럽 길이의 깊이를 가진 직사각형으로 설정됩니다.
  • 앞쪽 경계는 두 개의 티마커 중 가장 앞부분을 이은 선으로 정의됩니다.
  • 좌우 경계는 두 개의 티마커 바깥쪽 점들로부터 후방으로 두 클럽 길이 이내로 설정됩니다.

티잉구역은 코스의 다섯 가지 구역 중 하나로 간주되며, 다른 티잉 장소는 모두 일반구역에 속합니다.

 

 

 

 

파/보기 Par/Bogey

파/보기는 스트로크플레이에서 사용되는 한 방식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파/보기에서 플레이어는 해당 홀의 고정된 목표 스코어(파)보다 적은 수의 타수로 홀을 완료하면 이기고, 더 많은 타수로 완료하면 집니다.
  • 이긴 홀의 수에서 진 홀의 수를 뺀 총 승수로 경기의 우승자를 결정합니다.

 

파트너 Partner

파트너는 매치플레이나 스트로크플레이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한 팀을 이루어 경기를 하는 플레이어를 의미합니다.

 

퍼팅그린 Putting Green

퍼팅그린은 플레이어가 현재 플레이 중인 홀에 속하는 특정 구역으로 정의됩니다. 이 구역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특별히 조성된 구역이거나
  • 위원회가 퍼팅그린으로 지정한 구역(예: 임시 그린 사용 시)

각 홀의 퍼팅그린에는 플레이어가 볼을 플레이하여 홀에 넣으려고 하는 구멍이 포함됩니다. 퍼팅그린은 코스의 다섯 가지 구역 중 하나이며, 현재 플레이 중이 아닌 다른 홀의 퍼팅그린은 잘못된 그린이며 일반적인 구역의 일부입니다.

 

위원회가 퍼팅그린의 경계를 다른 방식으로 정의하지 않았다면, 경계는 특별히 조성된 구역이 시작되는 잔디가 깎인 지점 등으로 정의됩니다.

 

만약 하나의 더블 그린이 두 개의 홀의 퍼팅그린으로 사용된다면:

  • 각 홀을 플레이할 때 해당 홀의 퍼팅그린으로 간주됩니다.
  • 위원회는 더블 그린을 나누는 경계를 정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더블 그린의 일부가 잘못된 그린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페널티구역 Penalty Area

페널티구역은 플레이어의 볼이 그 구역에 정지한 경우에 적용되며, 1벌타를 받고 구제를 받을 수 있는 구역을 말합니다. 이러한 구역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 코스 상에 있는 모든 수역으로, 바다, 호수, 연못, 강, 도랑, 지표면의 배수로, 개방 하천(건천 포함)을 포함합니다.
  • 또한 위원회가 페널티구역으로 지정한 코스의 모든 부분을 포함합니다.

페널티구역은 코스의 구역 중 하나이며, 노란 페널티구역과 빨간 페널티구역으로 나뉩니다. 노란 페널티구역에서는 두 가지 구제방법을 사용할 수 있고, 빨간 페널티구역에서는 이에 추가로 측면 구제 방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페널티구역의 경계는 지면보다 위로도 아래로도 연장되며, 선이나 물리적인 특징으로 규정되어야 합니다. 이 때, 선이나 특징의 외곽선이 경계를 나타냅니다. 페널티구역의 경계를 규정하는 말뚝은 장해물로 간주됩니다.

 

위원회가 경계를 명확히 규정하지 않은 경우, 페널티구역의 경계는 해당 수역의 자연적인 경계로 규정됩니다. 만약 물이 없는 개방 하천인 경우, 위원회는 이를 페널티구역이 아닌 일반구역의 일부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편 Side

편이란 매치플레이나 스트로크플레이의 라운드에서 하나의 단위로 경쟁하는 두 명 이상의 파트너들을 말합니다.

 

파트너들로 이루어진 각 세트가 하나의 편이며, 각 편에 속한 파트너들은 각자 자신의 볼을 플레이하거나(포볼), 하나의 볼을 번갈아가며 플레이합니다(포섬). 편은 팀과 같은 것이 아닙니다.

 

팀 경기에서, 각 팀은 개인 플레이어로서 경쟁하는 플레이어들로 구성되거나, 편으로서 경쟁하는 플레이어들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포볼 Four-Ball

포볼이란 각자 자신의 볼을 플레이하는 두 명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편들이 경쟁하는 플레이 방식을 말합니다. 편의 홀 스코어는 두 파트너 중 해당 홀에서 더 낮은 스코어를 낸 파트너의 스코어로 결정됩니다.

 

포볼은 두 명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한 편과 두 명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다른 한 편의 매치플레이 경기로 플레이될 수도 있고, 두 명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여러 편들의 스트로크플레이 경기로 플레이될 수도 있습니다.

 

 

 

 

포섬(얼터네이트 샷) Foursomes(Alternate Shot)

포섬이란 한 편을 이룬 두 명의 파트너가 각 홀에서 하나의 볼을 번갈아가며 플레이하면서 다른 편과 경쟁하는 플레이 방식을 말합니다.

 

포섬은 두 명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한 편과 두 명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다른 한 편의 매치플레이 경기로 플레이될 수도 있고, 두 명의 파트너로 이루어진 여러 편들의 스트로크플레이 경기로 플레이될 수도 있습니다.

 

프로비저널볼 Provisional Ball

프로비저널볼이란 플레이어가 방금 플레이한 볼이 다음과 같이 될 수도 있는 경우에 플레이하는 다른 볼을 말합니다:

  • 아웃오브바운즈에 있을 수도 있는 경우
  • 페널티구역 밖에서 분실되었을 수도 있는 경우

프로비저널볼이 규칙 18.3c에 따라 인플레이 상태가 되지 않는 이상, 그 볼은 플레이어의 인플레이 상태의 볼이 아닙니다.

 

플레이금지구역 No Play Zone

플레이금지구역이란 위원회가 플레이를 금지시킨 코스의 일부를 말합니다. 플레이금지구역은 반드시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의 일부 또는 페널티구역의 일부로 규정되어야 합니다.

 

위원회는 어떠한 이유로든 플레이금지구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야생동식물, 동물의 서식지, 환경적으로 취약한 구역을 보호하기 위하여
  • 묘목, 화단, 잔디 재배지, 잔디를 이식한 구역, 그 밖의 조림구역이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 플레이어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를 보존하기 위하여

위원회는 플레이금지구역의 경계를 선이나 말뚝으로 규정하여야 하며, 그 선이나 말뚝(또는 말뚝의 윗부분)으로 그 구역이 플레이금지구역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일반적인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나 페널티구역과는 다른 플레이금지구역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플레이 선 Line of Play

플레이 선이란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하여 볼을 보내고자 하는 선을 의미하며, 이 선에는 그 선으로부터 지면보다 위로 합리적인 거리에 있는 구역과 그 선 양옆으로 합리적인 거리에 있는 구역이 포함됩니다.

 

플레이 선이 반드시 두 지점 사이의 직선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플레이어가 자신의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에 따라 곡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홀 Hole

홀이란 플레이 중인 홀의 퍼팅그린에서 그 홀의 플레이를 끝내는 지점을 말합니다. 홀의 직경은 반드시 4.25인치(108밀리미터)여야 하며, 그 깊이는 4인치(101.6밀리미터) 이상이어야 합니다.

 

홀 안에 원통이 사용된 경우, 그 원통의 외경은 4.25인치(108밀리미터)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퍼팅그린의 흙의 특성상 그 그린의 표면에 더 가깝게 묻힐 수밖에 없는 경우가 아닌 이상, 원통은 반드시 퍼팅그린의 표면으로부터 적어도 1인치(25.4밀리미터) 아래에 묻혀야 합니다.

 

규칙에서 사용하는 ‘홀’(「용어의 정의」상 홀이 아닌)은 특정한 티잉구역·퍼팅그린·홀과 관련된 코스의 일부를 말합니다. 홀 플레이는 티잉구역에서 시작되며, 그 볼이 퍼팅그린에 있는 홀에 들어가는 시점(또는 규칙에서 그 홀이 끝난 것을 달리 규정하는 경우)에 끝납니다.

 

홀에 들어가다 Holed

홀에 들어가다란 스트로크 후 볼이 홀 안에 정지하고 그 볼 전체가 퍼팅그린의 표면 아래에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규칙에서 ‘홀아웃하기’ 또는 ‘홀아웃하다’와 관련하여 언급하는 경우, 이는 플레이어의 볼이 홀에 들어간 것을 의미합니다.

 

볼이 홀에 꽂혀있는 깃대에 기댄 채 정지한 경우에 대해서는 규칙 13.2c를 참조합니다(볼의 일부라도 퍼팅그린의 표면 아래에 있는 경우, 그 볼은 홀에 들어간 것으로 간주됩니다).

 

 

 

골프 타수 용어 쉽게 설명합니다.

골프 타수 용어 정리, 골프에서 타수는 홀마다 정해진 기준 타수인 "파(Par)"를 기준으로 표현됩니다. 파보다 적게 칠 경우 "언더파(Under Par)", 파보다 많이 칠 경우 "오버파(Over Par)"라고 합니다. 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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